라이노CAD에서 가장 쉽지만 가장 중요한 기초 툴을 소개 합니다!

라이노CAD 숙련자들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하고 쉬운 변형 도구들, 검볼을 이용하여 쉽게 이동, 크기조절, 회전, 복사 등이 가능하지만 이제 막 라이노CAD를 배우기 시작한 학습자에게는 단어 조차 이해가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연습 한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할꺼라 생각합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변형 도구는

배열 입니다.



도구모음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화면 상단부 도구모음 목록에서 '변형' 모음을 선택하거나

좌측 툴 모음에서 '이동' 아이콘을 길게 클릭하거나, 이동 툴 하단 작은 삼각형을 클릭하여 변형 도구모음을 열 수 있습니다.


한글 : 직사각형 배열

영문 : Array

먼저 '직사각형 배열' 입니다.

직사각형을 배열하는것이 아니고, 개채를 직사각형의 형태로 배열 해주는 툴 입니다.

개체를 열, 행, 레벨(X, Y, Z방향)로 복사 및 간격을 두고 배치합니다.

직사각형 배열 툴을 실행하면, 위와 같이 각 방향마다 배열할 개체의 갯수를 정해주게 됩니다.

그 후, 각 축 마다 간격을 설정 해주게 되는데, 한번에 바로 실행 된느것이 아니라

'적용하려면 Enert 키를 누르십시오' 가 보이시죠?

미리보기와 함께 저희가 간격을 계속 해서 수정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좌측은 간격을 10, 우측은 15로 설정한 미리보기 입니다.(원의 지름 14.19mm)

(원점에 있는 기준 개체와 간격에 따라 당연히 형태가 달라집니다.)

복사도 유용하게 사용가능하지만 반복되는 패턴을 만들거나 배열할 때, 유용하게 사용가능 하겠죠?

제가 평면인 커브로 예를 들어 Z축의 갯수는 1로 설정해 주었는데,



당연히 Z축의 갯수와 간격도 설정해주면 위쪽으로 같은 모양의 층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한글 : 원형 배열

영문 : ArrayPolar

다음은 '원형 배열'입니다.

'원형 배열'은 중심 위치를 기준으로 원형으로 개체를 복사, 간격을 두고 배치 합니다.

회전축은 자동으로 활성화된 뷰의 Z방향으로 설정되며

보통은 X,Y 0, 0 인 지점을 기준으로 많이 사용을 합니다.



좌측은 채울 각도 360도로 5개, 우측은 180도로 5개 배열한 형태입니다.

또한 360도 배열을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채울 각도를 설정하여 우측의 사진 처럼도 배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 사진 처럼 배열한 모양이 휘어 있다면, 배열 전, 후 미리 2D회전을 통해서 모양을 잡아주면 되겠죠!


오늘은 배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점점 여러개의 기능이 섞인듯한 도구들이 등장 하는 만큼,

한번에 모든 뷰를 볼 수 있고 기준, 축 등을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에 대한 것을

빠르게 캐치하는 연습을 하시길 바랍니다!